본문 바로가기
관심사

월 4만 원 절약, 대중교통 할인카드 4종 비교, 내게 맞는 카드는?

by 보(BEAU) 2024. 2. 13.

대중교통으로 통학하거나 통근하시는 분들은 매월 교통비로 10만 원 정도 소비할 거예요. 이 교통비를 월 4만 원 정도 절약할 수 있는 방법이 있어요. 바로 대중교통 할인카드 4종을 이용하는 거죠. 기후동행카드, I-패스, K-패스, The 경기패스 이렇게 4종 인데요. 각 4종의 혜택과 발급 대상을 비교할 테니, 각자에 맞는 카드를 발급받아 월 3만 원을 절약해 보세요. 

 

1. 기후동행카드 

2. K-패스

3. The 경기패스 

4. I-패스

5. 4종 카드 한눈에 비교하기 


1. 기후동행카드

서울시 내 대부분의 대중교통을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는 교통카드에요. 광역버스, 신분당선, GTX는 탑승할 수 없어서, 서울에 거주하며,서울로 출근 또는 통근하는 서울시민을 위한 정책이죠. 발급방법은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앱을 활용하는 방법과 실물카드를 구매하는 방법이 있어요. 실물카드를 구매하고자 한다면, 서울 지하철 역사 내 고객안전실 또는 지하철역 주변 편의점에서 3,000원에 구매하면 돼요. 또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으로 발급받을 수 있는데요. 티머니 앱을 다운로드하여서 티머니 앱에서 발급받는 방식이에요. 아쉽게도 2024년 2월 기준, IOS기반의 아이폰에서는 발급이 불가해, 아이폰 유저는 실물카드밖에 방법이 없어요. 충전 가격은 가격은 62,000원(버스, 지하철만 이용)이고, 여기에 따릉이도 이용하고자 한다면 65,000원이에요. 충전은 지하철 내 무인 충전기에서 현금으로만 충전할 수 있어요. 한 번 충전하면, 30일 동안 무제한으로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죠. 안드로이드 폰으로 카드를 발급받고, 충전하는 방법이 궁금하신 분은 아래 동영상 참고해주세요.

모바일 기후동행카드 발급/충전방법

2. K-패스(24년 5월 출시 예정)

기후동행카드는 서울 내에서만 사용가능해서 아쉬웠죠? 하지만 K-패스(케이패스)를 사용하면 전국 단위에서 대중교통비를 최대 53%까지 절약할 수 있어요. 서울뿐 아니라 인구 10만이 넘는 189개 지자체에서 사용가능하죠. 그래서 전 국민 또는 다양한 도시에서 활동하시는 분에게 적합한 카드예요. 사용가능한 지자체는 아래 표에서 확인할 수 있어요. 이 정도면 사실상 전국이죠. 게다가 광역버스, GTX, 지하철 신분당선까지 포함해요. 월 15회 이상 대중교통을 이용하면 일반 성인은 대중교통 비용의 20%, 19세 ~34세의 청년은 30%, 저소득층은 53%까지 적립해 줘요. 마일리지 형식으로 적립되는데요. 현금으로 받을지, 차월 대중교통비에서 제할지, 모바일 상품권으로 받을지, 기부할지 선택할 수 있어요. 하지만 아쉽게도, 월 60회까지만 적립해 주죠. 선불 충전식과 후불 체크/신용카드에서 모두 이용할 수 있어요. 5월 정식 출시지만, 기존에 알뜰교통카드를 사용하고 계신 분들은 애플리케이션 내에서 간단하게 K-패스로 전환 가능하도록 시범 운행 중이니, 알뜰교통카드를 사용하고 계신 분은 빨리 전환하고 교통비를 아끼세요. 알뜰교통카드와 같이 이동 전 앱에서 세팅할 필요도 없고, 걸어야 하는 조건도 없기에 사용도 매우 간편해요! 정식 출시되는 5월부터는 K-패스 앱, 11개 카드사의 누리집을 통해 K-패스를 발급받거나, 기존카드와 연동할 수 있게 할 예정이라고 해요.

K-패스 참여/미참여 지자체 리스트

 

 

3. The 경기패스(5월 출시 예정)

K-패스(케이패스)에 경기 도민을 위한 혜택을 추가한 교통비 지원 정책이에요. 그래서 경기도 거주자만 신청이 가능하죠. K-패스 기반이기 때문에, K-패스와 연계해서 혜택을 제공하기에 기본적으로 K-패스의 혜택은 모두 포함하고, 더 경기패스만의 추가 혜택이 있어요. K패스의 혜택에서 어린이와/청소년은 제외됐는데요. 더경기패스는 6~18세의 아동과 청소년도 20%의 교통비 혜택을 받을 수 있어요.K패스는 30%의 적립을 지원하는 청년을 19~34세로 정의한 반면, 경기패스는 청년을 19~39세로 정의했죠. 마지막으로 K-패스는 60회 이용까지 적립해 주잖아요. 반면 더경기패스는 무제한으로 적립을 지원해요. 하지만 혜택이 축소된 부분도 한 가지 있는데요. 바로 적립금 사용방법이죠. K-패스는 적립금을 다양한 게 사용할 수 있었잖아요. 더경기패스는 적립금을 교통비 할인에만 사용할 수 있어요. K-패스 기반이기에, 발급 방법도 K-패스와 동일해요. 알뜰교통카드 앱에서 알뜰교통카드를 K-패스로 전환하며, 주소지를 경기도로 입력하면, The 경기패스로 자동 전환되고, 혜택이 자동을 적용돼요. 역시나 5월 출시예정이라 아직은 정식 앱이 없지만, 24년 2월 기준, 기존 알뜰교통카드 이용자를 대상으로만 시범운영 중이죠. 추가로 청소년과 저소득층 우대용 카드는 5월 정식 출시 후 별도 발급받아야 해요.

 

4. I-패스(아이패스)(5월 출시 예정)

I-패스는 인천 거주자를 대상으로 한 대중교통 할인카드예요. 인천시민을 위한 K-패스의 확장 버전으로, K-패스를 발급하며 거주지를 인천시로 입력하면, 자동으로 I-패스 혜택이 적용되죠. 한 가지 추가 혜택을 제외하면, 혜택, 발급 방법 등 "The 경기패스"와 동일해요. 경기패스와 K-패스는 65세 이상 노인도 "일반"으로 정의해 20%를 적립해 주지만, I-패스는 65세 이상의 노인에게 30%를 적립해 주죠. 나머지 내용은 바로 위의 "c. The 경기패스(더 경기패스)" 내용을 참고해 주세요..

 

5. 4종 카드 한눈에 비교하기

대중교통 할인카드가 너무 많아서 복잡하시죠. 한눈에 비교할 수 있게 표로 만들어봤어요. 한 눈에 비교하고, 각자에 맞는 카드를 발급받아서 교통비를 절약하세요! 더경기패스와 I-패스는 K-패스 기반이라 내용이 비슷한데요. 다른 부분은 하이라이트했어요.

  기후동행카드 K-패스(케이패스) The 경기패스(더경기패스) I-패스(아이패스)
설명 서울시 내 대중교통을 무제한으로 이용 가능한 정액권 전국 대중교통 이용금액의 일정 비율을 마일리지로 적립(월 15회 이상 대중교통 이용자에 한함)
대상자 서울 시민
(발급은 한국 국민 모두가능)
대한민국 국민 경기도민 인천시민
적용 대중 교통 서울시 내 버스, 지하철, 따릉이
(신분당선, GTX, 광역버스 제외)
버스, 지하철, GTX, 광역버스(신분당선 포함)
가격/적립률 62,000원
(따릉이 포함 시, 65,000원)
- 일반(35세~) 20%
- 청년(19~34) 30%
- 저소득 53.3% 
- 일반(40세~) 20%
- 아동/청소년(6~18) 20%
- 청년(19~39) 30%
- 저소득 53.3% 
- 일반(40세~64세) 20%
- 아동/청소년(6~18) 20%
- 청년(19~39) 30%
- 노인(65~) 20%
- 저소득 53.3% 
혜택 서울시 내 대중교통 무제한 이용 - 사용액의 일정 비율 마일리지 적립
- 월 60회 까지 마일리지 적립(The 경기패스, I-패스는 적립 횟수 무제한)
- 다양하게 적립금 사용 가능(단, The 경기패스, I-패스는 교통비 할인만 가능)
발급 및 사용 방법 - 지하철 역사, 편의점에서 실물 카드 3,000원에 구매
- 티머니앱에서 모바일 카드 발급(안드로이드만 가능)
- 충전하여 사용
- 시범 운영 기간에는 알뜰교통카드 앱에서 K-패스로 전환
- 정식 운영 기간에는 K-패스앱 또는 카드사 누리집 통해 발급(5월 이후)
- 사용 후 마일리지 방식으로 사후 정산
- 시범 운영 기간에는 알뜰교통카드 앱에서 K-패스로 전환 시, 거주지를 경기도 또는 인천시로 기입시, 혜택 자동 적용
- 정식 운영 기간에는 K-패스앱 또는 카드사 누리집 통해 발급(5월 이후)
- 사용 후 마일리지 적립 방식으로 사후 정산